🔖 스토리클립
유년기와 청년기로 나뉘어진 이번 테일즈 시리즈는 유년기에 우연하게 만난 소피라는 인물을 만나는걸 시작으로 일어나는 에피소드를 그린 테일즈 시리즈로 주인공이 다양한 사건에 얽히며 성장해가는 옛날 일본게임 대표적 RPG스토리입니다. 주인공으로 시작해 가문과 나라에 얽힌 이야기를 풀어가는 메인스토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2009년에 Wii로 처음 나왔으며 2012년 즈음에야 정식으로 플스3로 출시되어 합본으로 즐길 수 있게되었습니다.
그레이세스는 체인키퍼(CC)라는 독특한 전투시스템을 지니고 플레이 하게 되는데 이를 증가시켜 행동하는 것을 더 할 수 있거나 채워지는 속도를 빠르게 만들어 전투를 용이하게 이끌 수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공격 연속기나 마법사용은 CC1-CC2-CC3-CC4로 되어있고, 어려운것 없이 사용시에 CC를 1칸 소비한다는 뜻입니다.
그레이세스f는 메인퀘스트가 끝나고 진행되는 DLC확장판을 '미래의 계보'편을 함께 담은 합본입니다.
(미래의 계보라는 이름이 붙은 이유와 뒤에 F가 붙은이유를 확장편을 해보시면 의미를 알 수 있습니다.)
저번에 다루었던 베스페리아 시리즈와 같은 장비와 요리, 재료들로 인한 합성 요소와 그루비챗(별도의 대화영상)들이 추가로 준비되어 있는점이 동일한데요. 전투와 기술, 작전지시등 비슷한게 많습니다만 게임시스템에서 플래티넘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있는데 그 점을 짚어보고 가겠습니다. 이번 트로피는 체감상 난이도가 그나마 베스페리아보다는 낮습니다.
(이번엔 그루비 채팅을 모두 봐야 하는 트로피조건은 없습니다 보셔도 되고 안보셔도되지만 테일즈 시리즈 답게 보시면 스토리 이해와 캐릭터들과의 관계들을 알 수 있어 게임이 더 재밌어 집니다.
기술은 아츠(공격기)라고 불리는 공격(A)과, 버스트(마법기)라고 불리는 마법 공격(B) 두 가지로 나뉘어져 있고, 기술을 사용할 수록 필살기를 쓸 수 있는게이지를 채워주는 카운트 역시 사용 빈도수에 따라 수치값이 증가하는것은 물론 사용할 수록 칭호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 트로피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
0.성장 테일즈 오브 그레이세스는 독특한 레벨업시스템을 가지고 있는데, 경험치만 쌓아서 성장하는게 아닌 부가적인 요소에 비례해서 능력치가 늘어납니다. 게임에 영향을 미치는 능력치를 결정하는 요소는 '착용하고 있는 장비'와 '섭취한 약초' '칭호' 3가지가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데, 레벨업만으로 수치가 늘어나는건 있지만 해당 3가지의 요소에 비례해 능력치가 성장하기 때문에 경험치 증가를 통한 레벨업 보다는 3가지 요소에 신경을 쓰는것이 좋습니다.
- 최강장비와 강화된 장비를 일찌감치 장착해 주고 레벨업 (2회차부터 가능)
- 기본능력치를 높여주는 약초를 꾸준히 모아서 섭취해 성장
- 기본능력치를 높여주는 칭호레벨업을 통해서 성장
1. 최강 장비 만드는 법
본편의 클리어 후에 나오는 조온케이지 던전의 보물상자에서 낮은 확률로 드랍되는 스피어들을 모아 기본 무기와 합성시켜 최강 무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조온케이지는 1층부터 10층까지 이루어져 있으며 각 층마다 요구하는 아이템을 제단에 바쳐 던젼에 입성하는 시스템입니다. 1회차에서는 스피어를 습득하는데 중점을 두고 2회차에서 초반부에 에레스포트 노가다를 통해 스피어를 먼저 습득합니다.
TIP 처음부터 장비를 최강장비로 하는것은 좋지만 강화시에 들어가는 돈은 만만치 않기 때문에 기본무기의 제련강화의 반절을 계승한다는 점을 이용해 2회차 기본무기를 어느정도 제련하시고 후반부에 합성을 통해 최강무기를 손에 넣는것이 좋습니다.
2 약초를 통한 성장
기본 스탯을 올려주는 약초는 2회차 그레이드를 통한 능력치 계승에도 포함 되어있습니다. 약초는 기본약초와 합성약초 두가지 유형이 있는데 합성약초를 통해 좀 더 능력치를 많이 섭취하시는게 좋습니다.
3 칭호를 통한 레벨업
칭호에는 기본 능력치를 향상시켜주는 요소들이 많기 때문에 조건을 통한 칭호를 많이 습득하셔서 레벨업을 해 주시고, 칭호에 따른 장착효과도 있기 때문에 마스터를 하고 넘어가시는게 좋습니다.
1.합성
전에 블로그로 다뤘던 베스페리아와는 다르게 각 마을마다 의뢰개념의 조달퀘가 존재하는데 여기에 합성으로만 만들어진 요리아이템이나 무기등을 가져다줘야 하기때문에 전투를 통해 얻는 잘 나오지 않는 합성재료들은 2회차 부터는 팔지말고 잘 모아두셔야합니다 (1회차는 팔아도 되고 나중에 가면 합성재료는 돈에 별 도움이 안됩니다. 스토리를 끝내고 필드를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을때 재료를 얻을 수 있긴하지만 확률과의 싸움이 꽤나 귀찮습니다)
2.칭호
각 캐릭터의 칭호 습득 조건 일본위키 확인하기 (구글번역필요)
3. 에레스포트
일정부분 스토리를 진행하면 마도서와 에레스포트를 얻게 되는데 게이지에 따라 재료 아이템을 자동습득 하거나 전투,비전투시 회복,경험치증가 등의 부수적인 효과들을 누릴 수 있습니다.
트로피 중에는 에레스포트의 게이지(총량)을 9999까지 만드는 트로피 있는데 해당 작업이 제일 고되기도 합니다.
- 4개밖에 없는 아이템의 슬롯을 먼저 늘리기 위해 (에레스포트로 아이템을 발견할수록 슬롯이 늘어납니다) 아이템을 발견하는 마도서 위주의 세팅을 먼저 합니다.
- 슬롯이 일정부분 늘어나게 되면 에레스포트 총량을 늘려주는 세팅을 합니다. 성장의 마도서, 대기의 마도서, 만복의 마도서, 미소오뎅, 치킨카레 (위 기준 한번 전투시 2~5정도씩 늘어납니다)
- 에레스포트 요리세팅은 실질적으로 요리를 소비하진 않습니다. 그러므로 요리레시피를 많은 조합을 통해 얻는게 좋습니다.
- 에레스포트로 트로피를 먼저 달성하게되면 약초나 재료등으로 난이도 트로피를 따기 위한 조건으로 자유롭게 세팅합니다.
🏆 트로피 공략
[1회차]
- 대사집을 참고하여 스토리 위주의 공략에 우선점을 둡니다.
- 적당한 레벨링과 빠른 최종보스 클리어에 중점을 둘것 (난이도는 알맞게 인 게임에서 조정이 가능합니다)
- 여관의뢰는 2회차로 패스 (필수)
- 2회차에 유용한 능력치를 적당히 구매하고 빠르게 새로 시작해야 하기 때문에 적당한 레벨링은 필수입니다 (엔카운트 1100~1500 정도면 2회차 능력치를 구매하기 충분합니다)
- 구매시 유용한 것 : 필드 이동속도 필수, 경험치2배, 약초계승, 에레스포트 계승, 칭호이어하기, 배운칭호 빠르게 마스터 (데미지,크리티컬 증가 항목은 아군이 아니라 적도 똑같이 적용되니 왠만하면 안하는게 좋습니다)
- 본편 스토리 클리어 후 조온케이지 던전 노가다를 통한 최종무기 스피어재료 및 방어구 재료 노가다로 필수. 2회차 그레이드샵 목록(구글 번역필요)
[2회차]
- 2회차부터는 본격적으로 트로피를 획득하는데 중점을 두고 플레이 합니다
★ 트로피: 1분 격파 (네임드와의 전투를 1분내에 격파 할 것 - 난이도 상관없음) 해당 몬스터를 지나서 저장을 했다면 3회차를 해야하니 잊지말고 꼭 챙기셔야합니다.
- 각 캐릭터별로 특수 조건을 달성할 경우에만 나오는 별도의 칭호를 특기 설정등을 통해 달성합니다 (특정요리 10회 먹기, 특정캐릭터를 포함해 플레이하기 등) 칭호를 통해 성장하기 때문에 칭호 습득은 트로피를 떠나 필수입니다! 습득조건을 확인하면서 플레이 해 주세요
- 희귀한 재료들은 절대로 팔지말고 모아 두셔야합니다
- 서브이벤트 트로피 클리어, 난이도 클리어등 트로피 리스트를 확인하고 차례차례 클리어합니다
조온케이지 던젼
본편을 클리어 하고 나오는 조온케이지 던전은 카오스난이도 및 경험치,돈 등을 노가다 할 수 있는 장소입니다. 앞서 이야기 해드린 것 처럼 제단에 아이템을 올려두고 던전에 진입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마지막층 등을 이용 할 때에는 강화가 잘된 장비를 제단에 올려야 하는것이 필수 입니다. (전멸시 제단 아이템이 사라짐) 스피어 노가다 시에는 저장 로드를 반복하면서 빠르게 보물상자만 체크하는 방식이 유효합니다.
★ 카오스난이도로 클리어 트로피를 따기 전에는 조온케이지10층 클리어 하시면 안됩니다! 클리어 후 보스가 엄청 강해져서 카오스난이도로 클리어가 불가능해요!
🔨무기 및 장비 제련하기
공략에 많은분들 헤깔려 하실 수 있는 장비에 대한 개념을 한번 짚어보고 가겠습니다. 테일즈 오브 그레이세스는 독특한 장비개념을 가지고있는데
- 무기나 방어구를 완전히 다른 외형의 장비로 바꾸는 변화속성의 돌을 이용해 바꾸는 방법과 (예를들어 포켓몬에서 이브이를 속성의 돌로 완전 다른 포켓몬으로 바꾸는 느낌)
- 전투로 강화된 무기 두 가지의 속성을 합쳐서 액세서리 장비를 만들며,
- 보석+보석합성을 통해 속성치를 증가시키거나 전혀 다르게 합성시켜 유용한 장비를 만들 수 있습니다.
강화의조각은 각각 다양한 속성들로 이뤄져있으며, 이를 적절히 이용해 능력치의 증가율을 될 수 있는한 최대로 높일수도 적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TIP 최강의 조합이라고 말할 수 있는 刺?しい+頑固 = カイルさ 노가다는 아래 제련팁 부분을 놓치셨다면, 후에 모래사막 유적 바로 초입에서 가능합니다.
💎액세서리 장비 보석 제련하기
★마스터 속성의 체인키퍼 하한 CC+4 (하한체인키퍼 레벨과 다른 동급 레벨의 체인키퍼 보석을 합쳐주는 방식으로 업그레이드 하시면됩니다.)
1번의 보석에 딸려있는 속성과 합성하려는 2번 보석의 속성의 능력치가 각각 결정되어 상하로 나뉘게 됩니다. (등급에 따라 상하로 나뉨) 보석이 된 악세서리는 또 다른 보석과 합성이 가능한데 이 때 전승되는 능력치는 등급이 높은 계열의 특성이 1번 보석 하위레벨쪽에 전승되는 방식이고, 낮은 등급을 살리기 위해서는 같은 상위등급과 기술을 맞춰서 합치시면 됩니다. 이와 같은 식으로 원하는 능력을 상하로 나뉘어 마스터를 진행 할 수 있습니다. CC의 개념으로 전투를 하는 방식이라 체인키퍼 관련된 기술보석으로 제련하시는게 좋습니다. (최상은 하한CC + CC회복속도 증가&방어시 CC회복속도 증가)
TIP 낮은등급으로 착용하고 싶은 보석을 만들고 아래 유리사이드 지역 보석제련사에게 적당하게 높여 합성을 진행하시는편이 좋습니다.
후일담
이번 테일즈 시리즈는 1분 격파 또는 난이도 격파를 제외하고는 어렵지 않은 트로피 난이도 였네요. 본편 스토리보다는 많은 서브이벤트를 클리어하는 재미와 후속편 미래의 계보가 재밌습니다. (메인도 재밌지만,) 트로피의 난이도는 베스페리아에 비하면 낮은편에 속하니 최대한 1회차를 스피드 있게 클리어하셔서 보상으로 시작하는 2회차를 차근히 즐기는것도 추천드립니다. 첨부해 드린 링크들과 일본위키를 구글 번역하셔서 참조하시면 클리어하는데는 부담없으실 거에요 😀
아래 스샷은 스포가 될 수 있으니 클리어 하신분이나 궁금하신 분만 참고하세요~
그레이세스의 F는 결국 패밀리의 약칭을 둔게 아닐까 조심스럽게 의미를 되새겨봅니다. 결국 나이가 들면 죽게되는 주인공들과 동료들과는 다르게 소피는 무한 영생을 살 수 있기 때문인데, 별의 마지막을 불행하게 장식한 최종 보스와 동화하여 별을 지키며 아름답게 살아갈 수 있는 사람들의 모습을 지켜봐주고 또 지켜주는 역활로 끝을 맺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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