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이너는 회사 프로세스 상 기획과 개발 그 사이에 속한 직군으로서, 유기적으로 흐르는 과정에 본인 스스로 발전하는 토대를 만들어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내재된 환경(습관)을 만드는데 집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의 성장에 우선적으로 초점을 맞추고, 어느 디자인업무도 처리할 수 있는 유연성과 해결능력을 기르는 것에 의의를 둡니다.
성장에 대한 증거인 레벨이라는 제도를 스스로 정해 눈으로 보기 힘든 단계를 보이게끔 만들어 추후 직급에 필요한 스킬과 디자인팀의 리더로 발전하기 위한 회사내의 포괄적 디자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자질을 눈으로 볼 수 있게 기록해 보았습니다.
- Level.1 : 공통으로 익혀야 하는 회사 업무 기본기
- Level.2 : 자신이 추구하는 명제를 다듬는 작업 (개인 스킬 브랜딩화)
- Level.3 : 디자이너의 기본기를 강화하기
- Level.4 : 자신만의 브랜드를 PR 하는 것 및 커뮤니케이션 스킬 업 하기
- Level.M : 습득한 지식의 전파, 스스로의 발전
Level.1
공통으로 익혀야 하는 회사 업무 기본기
일단 회사내의 조직에 속해 일을 하는 만큼 업무를 처리하기 전에 회사에 관련된 그리고 업계에 관련된 전체적인 동향등을 익힐 필요가 있을 것 같다.
- 회사의 경영내규를 이해하고 업무를 능동적으로 해결 할 수 있을까??
- 회사의 기본 화면 및 이미지 구성 모두 숙지 (네이티브 & 웹 화면 구분가능) 가능 할까?
- 회사와 관련된 업계조사 및 디자인 구성과 비교
- 자유롭게 디자인 자료조사 및 벤치마킹 가능하고 필요한 요건대로 상사에게 전달 가능할까??
- 상사에게 디자인 피드백 받기
Level.2
자신이 추구하는 명제를 다듬는 작업 (개인 스킬 브랜딩화)
앞으로 직무와 이력서의 전문성을 돋보이기 위해서 나는 웹, 앱, 편집등 수많은 디자이너 중에 어떤 직업을 선택하고 헤쳐나갈까?? 내 직업의 전문 스킬은 무엇일까?? 어떤 프로그램을 이론적으로 배우고 실전에선 어떻게 진행할까?
- 내가 추구하는 디자인은 뭘까? 명제를 내려볼 것
- 앱,웹, 인쇄등 신규 디자인을 진행시 챙겨야 할 것들을 정리하고 나열할 수 있을까?
- 업무에 있어 회사생활을 하면서 상사와 후임, 동료들과 소통 능력과 대면기술을 반복하기
- 기존에 출시된 앱,웹 디자인 결과들중 구형을 신형으로 디자인 리뉴얼 해볼 것. 업종을 각기 다르게 (이유와 근거도 같이 제시하면 좋을 것 같다.)
Level.3
디자이너의 기본기를 강화하기
기본 3요소 (레이아웃,폰트,컬러) 에 대한 꾸준한 노력. 꾸준한 습작을 통해 기본 3요소에 대한 정확한 개념 이해하고 웹,앱디자이너일 경우 퍼블리싱의 html,css 구조적인 스킬을 포괄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 일반과 기하학 레이아웃의 차이점 배우기
- 타이틀,고딕,명조,팬시,손글씨 폰트 5종을 적절히 사용할 수 있는지
- 1,2,3원색을 랜덤으로 선택해 뜻하는 컬러의 의미와 논리를 설명할 수 있는지
- 시멘틱구조로 퍼블리싱 하는것을 비롯해 반응형으로 퍼블리싱을 운영하는 능력
취득하면 좋을 자격증 : 컴퓨터 그래픽 운용기능사, 웹디자인 기능사
Level.4
자신만의 브랜드를 PR 하는 것 및 커뮤니케이션 스킬 업 하기
본인 스스로를 브랜드화 하는것에 나아가서 설명하고 납득시킬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스킬도 포함 할 수 있을까? 나무가 아니라 숲을 보고 전체적인 디자인 가이드를 만들 수 있을까??
- 1개의 작업물에 공을 들이거나 A,B,C안으로 도출하는 기술을 습득하기
- 클라이언트의 기획 자료를 디자인적으로 풀어내는 법을 습득했는지?
- 디자인 가이드 조금씩 만들어 보기
- 디자인으로 시안을 만들 때 기획서를 수정 할 수 있을 정도의 UX를 스스로 갖추었을까?
- 디자인 결과물에 대해 디자인 논리를 가지고 상대방을 이해시킬 수 있을까? (결과물을 변경해야 되는 경우의 수는?)
취득하면 좋을 자격증: 컬러리스트 산업기사, 시각디자인 산업기사
Level.M
습득한 지식의 전파, 스스로의 발전
프로덕트 디자이너로서 브랜딩에 맞는 디자인 가이드를 개발자와 소통하면서 만들어 전파시킬 수 있을지. 회사에 맞는 직원을 뽑을 때 어떤 디자이너를 뽑아야 할지, 어떻게 가르치고 보이지 않는 업무를 찾아나가고 개선 할 수 있는지
- 본인의 브랜드 가치를 스스로 한번 더 돌아보고 수정하며 방향성을 찾아나갈 것
- 보이지 않는 업무를 스스로 찾아낼 수 있는 방법 (지금 위치에서 필요한 작업과 시작)
- 잘된 디자인과 잘못된 디자인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을정도의 눈을 갖고 있을까?
- 신입 디자이너들이 성장을 위해 필요하는 기본기와 성취 할 수 있는 결과물에 대해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까?
- 프론트 개발자와의 유기적 소통으로 마스터 디자인 가이드를 위한 연구를 꾸준하게 지속할 것
작성자 : 본인
'Design > 디자인 지식창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토샵으로 사진 자연스럽게 보정하기 (0) | 2024.09.11 |
---|---|
포토샵 캔버스 조절 및 이동,선택하고 가져오기 (0) | 2024.09.11 |
UX에서 확인해야 할 5가지 단계 (4) | 2024.09.05 |
Ai이미지 상업적으로 사용해도 되나요? (4) | 2024.08.02 |
피그마의 장점과 단점, 유료와 무료 차이 (0) | 2024.05.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