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OKR도입을 앞두고....
- 피드백과정
- 올바른 OKR을 위해
- 화합을 이끌 대화??
- 회사가 직원과 고민해야할 목표해야 할 OKR 대화란??
- 재설정한 OKR
- OKR을 수립 한 후에 관리자의 입장에서??
- 결론
1. OKR도입을 앞두고....
처음에는 정량적,정성적 방법인 KPI방식으로 성과중심의 부서 운영방식을 고수해왔던 회사의 입장에서는 더 높은 성과를 낼 수 있게 끔 초점을 맞춘 OKR이라는 방식이라는 제도를 들여왔을 때 직원들은 상당히 어렵고 난해한 표정이 많았습니다.
언뜻봐서는 성과를 내는 KPI와 목표관리도구 OKR의 차이가 별로 없어보였기 때문입니다.
저 스스로도 그렇구요.
마치 KPI를 이름만 바꿔서 좀 더 많은 성과를 내게 끔 만들어 주는 성과 관리 지표 도구 같았습니다.
처음 도입하는 목표성과방식이기 때문에 강의는 물론 관련 서적도 제공 받으면서 이론을 먼저 접하게 되었는데요. OKR이 설명하는 목적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O = Objectives (목표)
KPI로 따지면 정성적인 성과에 해당하는 것으로 최종적으로 성취하고자 하는것을 말한다고 합니다. ('이게 정말 중요한 것인가?'를 말하는것 같네요)
- 우리(부서)에게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 달성하려는 '열망'과 '행동'을 불러 일으키는 것
- 가슴을 두드리는 동기부여의 시발점
KR - Key Results (성과 지표)
KPI로 따지면 정량적 성과에 해당하는 것으로 얻고자 하는 결과를 말한다고 합니다.
- Object 달성을 위한 핵심 결과물은 무엇인가??
- 데이터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 숫자를 통해 바뀌는 수치를 눈으로 확인하는게 필요하다.
- 구체적,계향적, 기한, 측정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 목표를 실천하는 전략과 실행 ( 머리(전략) / 손발 (실행)이 필요하다.
이와 같이 이론적으로는 표현 할 수 있지만 현실적인 정성적,정량적방법이 익숙한 직원들은 성과를 끌어내려고 노력했고, 이는 OKR이 원하는 목적이 아니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그렇다면 OKR은 무엇일까??? 다시 한번 전문가에게 피드백을 들은 이야기는 이러했습니다.
2. 피드백과정
성과관리의 본질은 다음과 같으며,
- 이루고자 하는 목표 수립
- 목표 달성과정에서 소통을 효과적으로 하는가
- 성과 창출 결과를 리뷰하는가 (피드백이 중요하다)
현실적으로는 성과창출에 목매고, 평가에 집중되다 보니 목표수립이 왜곡될 수 있고 과정관리가 소홀하기 때문에 상시 피드백과 자발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문화가 토대가 되어야 OKR이 성과를 발휘할 수 있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처음OKR을 접할 때와 후에 멘토링을 받고 다른점은
"대화를 통한 소통"이 빠져있는 걸 확인 할 수 있고..
"결과값에 목을 매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일 수 있다."라는 결론을 도출 할 수 있는데요..
3. 올바른 OKR을 위해
그리고 올바른 OKR을 위해선 CFR이라는 것이 필요한데 필요한 내용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Conversation: 대화 - 대화를 통해 팀원들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주고 자율성을 높일 것
Feedback: 피드백 - 성장의 경험 ( 목표와 현재위치도 파악) >>> 평가결과 통보
Recognition: 동력 : 개별, 공개적인 칭찬과 격려. 상시 칭찬 / 격려 / 리더 현재 소통이 상대방을 공유하면서 화합을 이끈다.
4. 화합을 이끌 대화??
대화를 통한 피드백이 필요하다?? 처음 이론으로만 접했던 OKR방식과는 다르게 상시적으로 소통하는 대화와 피드백, 토론이 가능해야한다는 점이 새롭게 부각된걸 느낄 수 있었습니다.(당최 아무리 생각해도 목적을 위한 KPI와 OKR이 다르다고는 느껴지지 않았거든요) 그럼 다시 OKR의 뜻을 간단하게 정의 내려보기로 했습니다.
- 소통하는 문화가 필요하고 피드백과 토론이 언제든 가능해야하는 회사 분위기가 중요하다.
- 목표치는 생각했던것보다 높게 잡는다. (태양까지 가는 생각을 해야 달까지는 갈 수 있다.)
위의 부분은 개인적으로 챙겨야 할 부분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 위의 방법이 어느정도 익숙해졌다면 회사가 챙겨야 할 부분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5. 회사가 직원과 고민해야할 목표해야 할 OKR 대화란??
- 고객과 미션, 전략이 필요하다.
1. 우리가 해결해야 할 문제는 무엇인가?(고객의 관점에서)
2. 우리가 제대로 제품/서비스의 기능과 품질은 충분한가?
3. 우리가 일하는 방식은 충분히 효과적인가
그러므로 재설정을 한 OKR은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었는데요
6. 재설정한 OKR
- 도전목표를 담은 조직의 OKR 수립
- 실행과정의 적극적인 시도를 지지하고 지원하는 상시 커뮤니케이션
> 구성원 개인의 목소리가 반영되어야 하고 집단 토론이 가능해야한다.
O =
____을 ____한다(성취)
KR =
____을 _____해서 _____로 향상 시킨다
_____을 _____까지 완료한다.
어떤것을 실시해서 어떤것을 해결하도록 하게끔 하겠다 (구체적)
*결과를 만드는것이 중요하지만 (습관)이 중요. 도달 목표를 (크게)잡아야함
7. OKR을 수립 한 후에 관리자의 입장에서??
관리자는 부서가 OKR을 수립했다면 꾸준한 1:1대화를 통해서 아래의 질문들을 주고 받으면서 목표와 실행이 잘 이뤄지고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 무슨일에 집중하나요?
- 어떤 형식으로 하고있나요?
- 어려운점은 없나요?
- 무엇이 어려운가요??
8. 결론
결국에는 KPI는 확실한 결과를 위해 성과를 도출하는 방법이라면 그 단계만 바라보고 진행하기 때문에 확실하지만 그 이상의 성과는 바라볼 수 없어 변화와 하루가 다르게 바뀌는 현대사회의 회사경영으로는 적합하지 않다고 하며 , OKR은 목표치를 최대한 크게 잡아서 도달하는것이 무리 일지언정 개인의 실행력, 팀과의 소통을 기반으로 결과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겠지만 습관을 만드는것에 크게 중점을 두는 것이라고 하네요.
지금은 OKR을 기반으로 업무를 진행하면서 달라진점은 소통이 없으면 진행이 안된다는것과 빠르게 바뀌어가는 현대를 살아내기 위한 회사의 성장도구를 위해서는 필수적인 트렌드로 자리잡을 수 밖에 없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제는 어느정도 익숙하게 업무를 진행하고있지만, 개인이 바뀌지 않으면 결국에는 익숙한 KPI성과방식으로 돌아가는게 많기 때문에 오너에 계신분들은 직원들과의 소통을 통해 점차 바꾸어 나가면 했으면 바램입니다.
※ Provides image Thank you. freepik and flaticon
'Design > 기록창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진실의 순간이란? MOT (moment of truth) (0) | 2022.12.27 |
---|---|
퀴어영화 쉘터 와 컬러이야기 [Green&Olive] (0) | 2022.12.27 |
개발자가 말하는 오프 더 레코드 (0) | 2022.12.12 |
백지연이 말하는 사랑과 성공의 정의 [무릎팍도사] (0) | 2019.09.29 |
박칼린 본인이 추구하는 리더란? (0) | 2019.09.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