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하게 제작된 홈페이지들의 유형을 대분류로 나누어 쉽게 기록하고 짚어가도록 하겠습니다.
홈페이지는 인터넷을 토대로 온라인상에서 다양한 소비자 및 고객과 소통하는 창구로서,
정말 많은 종류의 홈페이지가 있지만, 아래와 같이 크게 세 유형의 대 분류로 구별 할 수 있습니다.
- 새로 시작하는 아이템과 브랜드등 제품과 회사를 알리기 위한 홍보형,
- 커뮤니티방식으로 다양한 의견을 주고 받는 소통형,
- 제품을 사고 파는 수익을 올리기 위한 판매형
때에 따라서는 아래와 같이 분야별로 상호보완을 하면서 홈페이지를 제작하기도 합니다.
- 홍보형
- 홍보형 + 소통형
- 홍보형 + 소통형 + 판매형
1) 홍보형 홈페이지
성격
말 그대로 사업이나 아이템, 신규제품등을 온라인에서 정확한 정보와 함께 방향성을 제시하는것은 물론, 소비자에게 친숙히 다가가기 위해 제작하는 홈페이지 형식입니다.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 하며 , 잠재적인 매출 상승을 목적으로 소비자에게 각인시키는데 주력하는것이 특징입니다. (건설회사의 홈페이지, 신제품 냉장고 홍보 홈페이지, 병원의 홈페이지, 아티스트의 홈페이지 등등..)
구성
간결하게 비쥬얼리티와 핵심을 강조하거나, 단순하지만 깔끔한 레이아웃으로 동적인 효과에 포인트를 주는것이 특징입니다. 보여주기 위한 기능을 많이 담기 때문에 출력기능을 주로 사용합니다.
2) 소통형 홈페이지
성격
다양한 고객과의 온라인상에서 소통하는것을 목적으로 두거나 고객과 고객이, 고객과 사업체가 방향성을 띄고 이야기 할 수 있는 창구로서의 역활을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인원이 많이 모일 수록 잠재적인 각인효과(브랜드 인지도)와 현실적(광고매출)으로 매출에 대한 상승을 같이 기대할 수 있습니다. (포털, 방송, 병원, 학원, 커뮤니티, 기사 홈페이지, 토론, 관공서, 정보 홈페이지 등등..)
구성
주로 주체가 정보와 컨텐츠를 꾸준히 생산하거나, 게시판, 이메일, 설문조사등의 사용자가 입력할 수 있는 폼(form)으로 다양한 정보를 습득하거나 공유하는 형태로 재생산에 목적을 두기 때문에 많은 다단구성이지만 깔끔한 레이아웃으로 정돈된 모습을 띄는것이 특징입니다. 서버를 통한 입력과 출력기능을 모두 사용해 홈페이지를 구성합니다.
3) 판매형 홈페이지
성격
무,유형으로 가치를 지닌 아이템을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않고 온라인상에서 판매를 할 수 있는 곳을 말하며, 잠재적보다는 현실적인 매출에 대한 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구성
온라인상에서 매출을 바로 일으킬 수 있는 만큼 아이템을 매력적,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레이아웃과 디자인 배치등이 복합적으로 구성됨은 물론 구매시에 사용되는 재화가 안전하게 거래될 수 있도록하는 보안설계가 특징입니다. 브랜드를 검증하면서 최종적으로 상품을 구매하기 까지 외,내적인 설계에 중점을 두는것이 특징입니다. 서버를 통한 입출력 기능을 비롯해 고객의 보안까지 염두해 둔 홈페이지를 구성합니다.
'Design > 퍼블리싱 지식창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홈페이지 제작에 대한 두가지 방법 (0) | 2022.12.22 |
---|---|
홈페이지를 제작하기 위해 필요한 3가지 (0) | 2022.12.22 |
홈페이지에 사용하는 리스트 표현 방법 (ul,li,ol,dt,dd,dl) (0) | 2022.12.15 |
반응형 홈페이지의 제작의 기초 4 (text) (0) | 2022.12.14 |
반응형 홈페이지의 제작의 기초 3-2 (form & fieldset & input) (0) | 2022.12.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