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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퍼블리싱 지식창고

홈페이지를 검색에 등록하는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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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구글,다음등의 검색포털은 전 세계에 퍼져있는 홈페이지를 어떻게 찾아내고 문제가 있는지 판단할까요? ​ www라는 방대한 세계의 웹 연결망을 통해서 각각의 소프트웨어 로봇을 통해 홈페이지의 유무를 판단합니다. ​ 홈페이지 전체를 보여줄 수도, 일부만 보여줄 수도, 검색엔진에서 해당이 되지않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 사용자가 언제든 원하는대로 말이죠. 이것이 홈페이지를 운용함에 있어 첫 관문입니다. ​

 


 

START 

저번 시간에 배웠던 임대형과 직접 제작하는 홈페이지의 무,유료의 차이점과 장단점을 살펴보았는데요 

 

임대형은 관리자에서 검색노출을 위한 가이드가 사이트내에 별도로 제공되는 반면 제작형은 검색노출을 위해 직접 설정을 하셔야 하는데 ​ 이 때 도움을 줄 수 있는것이 네이버의 서치어드바이저나 구글의 콘솔입니다 ​ 기업이라면 네이버에 등록하고 검색이 되는것이 중요도가 높을테니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로 예를 들어 기술하겠습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의 메인화면

 

네이버 웹마스터는 최근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라는 새롭게 단장한 웹사이트로 좀 더 편하게, 알기쉽게 사이트를 운영해 홈페이지를 검색하고 노출시켜주는데 도움을 주고 있는데요, 홈페이지를 잘 등록시킬 수 있는 법을 웹마스터 가이드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검색로봇이 홈페이지에서 수집하는 품목은 간단히 다음과 같은데요

  • 1. robot.txt를 만들어 사이트를 네이버에게 알려준다 (홈페이지의 유무를 확인) 
  • 2. 로봇이 읽을 수 있는 메타태그로 사이트를 알려준다 (홈페이지의 용도는 무엇인가?) 
  • 3. 사이트 맵을 통해 사이트의 구조를 알려준다. (구성되는 사이트의 구조는?)

 

 


 

 

1.robot.txt

검색로봇은 해당하는 웹사이트가 검색에 노출되어도 되는지, 안되는지를 robot.txt를 통해 1차적으로 먼저 판단하는것을 말합니다. 이는 국제적인 협약기준으로 맺어져 있는데요, 어려운 문서코드가 아닌 간단한 메모장에 위와 같이 해당하는 문자만 입력하신 후 메인페이지(index) 가 있는 서버 폴더에 업로드해 주시면 됩니다.

 간단한 텍스트 몇줄로 다양한 옵션값을 통해 검색을 전부 노출할지, 구글에만 노출할지, 네이버에만 노출할지등을 설정하고 운용할 수 있습니다.

 

 

2. 메타태그(metatag)란? 

반려동물에 동물인식칩을 직접 주입해 주인의 정보와 반려동물에 대한 기록을 확인 하실 수 있는 것 처럼 홈페이지에 메타태그라는 코드를 입력해 홈페이지라는 것을 인식 시켜주는 것입니다 해당하는 메타태그에 대한 자세한 운용방법 및 설명은 앞서 블로그에 html 내용으로 포스팅한 메타태그 사용법을 참고해 주세요

메타태그 사용법 알아보기

 

홈페이지 독타입과 메타태그선언 (DOCTYPE,METATAG)

홈페이지 제작 을 위해서는 홈페이지의 정보를 담고있는 DOCTYPE(독타입)과 홈페이지의 성격을 담고있는 META TAG(메타태그)를 선언해 주는것 으로 제작이 시작됩니다. DOCTYPE 홈페이지를 제작하기전

blue-seal.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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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사이트맵 (sitemap) 

홈페이지내의 폴더들을 구성하고 있는 정보들을 담고 있으며, 검색엔진에 수집되어야 할 콘텐츠 들을 엮은 문서입니다. (홈페이지의 하위 내용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검색창에 사이트맵이라고 검색하면 자동으로 만들어주는 수많은 해외사이트들을 이용해 간단하게 문서를 만들어서 제공해 주시면 됩니다.(xml등)

 

 

END 

위에 설명한 3가지는 대표적으로 홈페이지가 정상적으로 등록되고 운용될 수 있는 요소들인데요, ​ 이외에도 소유주확인, html 마크업, 올바른 콘텐츠의 규격 등록등 검색로봇이 좋아할만한 내용들을 빈틈없이 구성해 주신다면 검색에서 노출빈도에 상위로 자리잡으실 수 있습니다. 

 

(똑같은) 내용만 많다고 좋은 품질의 홈페이지 등록을 받으실수는 없어요 ​ html마크업과 콘텐츠의 규격은 앞서 포스팅한 내용의 html 퍼블리싱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홈페이지 구조화에 도움이 되실 수 있을것 같네요. ​ 여기까지는 프론트에 관련된 검색등록과 관련된 운용법으로 백엔드부분과 관련된 별도의 내용은 네이버 웹가이드를 참고하시는것이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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