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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디자인 지식창고

무료폰트의 역사 (상업용 무료폰트의 변천사)

디자이너라면 꼭 필요한 상업용 무료폰트는 현재 다양한 종류로 편하게 사용되고 배포되고 있지만 웹 디자인의 초창기 까지만해도 그 쓰임새나 저작권등은 무시한채 CD의 형태로 유료 배포되었던 폰트회사들의 조각된 폰트들을 다운받아 설치해 사용하던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저작권등을 모른채 사용하던 디자이너들이나 회사에 공문을 보내 소송의 비용을 지불하게 하거나 폰트구매를 강요당하는 에피소드까지 있었습니다. ​

 

 

 

 

 

 

 

 

2. 언제나 이쁜 폰트를 사용하고싶어하는 디자이너들과 소비자들의 열망이 항상 있었고, 기존에 저작권에서 자유로운 몇 안되는 폰트들의 자간,장평등을 조금씩 조절해 사용하는 수 밖에는 없었죠. ​

 

 

 

3. 저작권에서 자유롭고 기본체로 사용할 수 있는 폰트들을 초기에 마련해 준 업체는 네이버 였습니다. 국민 모두가 자유롭게 사용하는 폰트를 취지로 고딕,명조,손글씨를 시작으로 상업용 무료폰트의 초석을 마련하게 됩니다. ​

 

 

 

4. 특히 타이틀용으로 사용 할 폰트가 마땅히 없는 상태에서 소셜커머스의 붐과 함께 티몬은 처음으로 마케팅 도구로 상업용 폰트를 택함으로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타이틀 전용 폰트를 선보입니다.

 

 

 

 

5. 이어서 스마트폰의 활성화와 배달의 혁명을 일으킨 배달의 민족이 오래전 문구에 감성을 담은 배달의 민족체를 선보여 팬시체까지 선점함으로서 5개 유형의 상업폰트 토대가 완성되고 회사의 마케팅요소로 쓰일 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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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현재는 자유로운 상업용 폰트가 출시되고 있으며 유형을 모아보면 5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7. 돋움체라고도 불리는 고딕체는 돋보이게 만들어서 돋움체로 불리고 있고 본문과 타이틀용으로 사용하는 대표적인 서체입니다.

 

 

 

 

8. 명조체는 끝머리에 장식이 달려있어 고급스러운 분위기나 진중한 느낌의 분위기를 자아낼 때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명조는 고딕보다도 먼저 나온 오래된 서체로 붓글씨에서 신문으로, 신문에서 현재 컴퓨터용 폰트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9. 타이틀용 폰트는 주목도를 높이고 강조하기 위한 서체로 간판이나, 10자 이하로 크게 쓸 때 도움이 되는 서체입니다. 확실하게 소비자로 하여금 뇌리에 강하게 인식하고 싶을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10. 손글씨는 직접 사람이 쓴 느낌을 주기 때문에 진심을 담은 느낌을 주며, 본문체등으로 사용하기 보다는 화룡점정의 느낌으로 포인트로만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11. 팬시체는 진지함을 위트로 변화시키며, 다정하게 소비자의 마음을 다가갈 때 쓰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손글씨체와는 다르게 본문체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2. 글씨를 치다보면 텍스트중에 기호로 되어 있는 부분을 활용해 회사만의 독특한 아이덴티티를 넣은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딩벳기호로 폰트용 장식 활자를 심벌마크나 그림등으로 대체한 상업용 폰트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삼립호빵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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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한글은 받침을 사용하는 문자로 글씨를 이어쓸 때 어쩔 수 없이 외계어가 만들어지고는 하는데 이를 글리프 효과라고도 합니다. 이를 활용해 배달의 민족 한나체는 음식을, Y유니버스체는 빛의 기호 및 우주의 이미지를 응용해 제작되기도 했습니다. ​

 

 

 

 14. 상업용폰트는 주로 폰트회사들이 다양한 컨셉으로 모눈종이등을 이용해 한땀한땀 제작하기도 하지만 누구나 폰트를 제작할 수 있는 툴을 통해 자신만의 서체를 폰트로도 만들 수 있습니다. ​

 

※ 이미지 출처는 각 해당 회사에 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다양하고 멋진 상업용 폰트를 사용하게 끔 만들어 주신 제작자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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