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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디자인 지식창고

디자인 외주시 알아두어야 할 5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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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가지 프로젝트를 진행함에 있어서 기간 동안에만 외주 플랫폼을 이용해 디자이너와 계약해 진행하는 경우가 생기거나, 반대로 자유롭게 일할 수 있는 디자이너의 특성상 프리랜서 계약 형태로 일정 기간 다른 업체에 소속되어 일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서로 간의 계약사항에 있어서 추후 트러블이 발생하지 않으려면 꼭 명기하고 넘어가야 하는 디자인 외주 시 꼭 서로 간의 합의점을 보고 넘어가야 하는 5가지 대 분류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1. 업무범위 상세히 명기 

목적과 분야를 확실히 정해 진행합니다.

맡겨서 제작해야 할 디자인 작업물에 대해 해당 작업으로 얻어야 하는 목적과 분야, 사이즈와 컬러 등 최대한 디테일한 정보를 전달해 주거나 받는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요리 홈페이지를 만들때 추상적인 멘트보다는 정확한 조건과 어느 환경에 더 신경에 써야 하는지등을 전달해 주세요. ​ 

 

나쁜 예) 맛있게 보일 수 있는 요리 홈페이지 작업해 주세요 (X) 

⭕ 올바른 예) 어르신들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요리 홈페이지 제작. 모바일 환경도 같이 제공되어야 하고 해상도에 따른 디테일을 좀 더 신경 써 주세요. 

사이즈는 1920px (태블릿 1200px, 모바일 768px) 사이즈 고려 

메인 페이지 1장 / 서브 페이지 3장 / 소개 페이지 1장 / 팝업 1종 / 이벤트 배너 1개 등

 TIP  위와 같이 구성하는 페이지의 숫자, 컨셉등을 명확히 제시해 견적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원하는 컨셉은 이미지 파일로 전달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예) 참고이미지 및 사이트 - 자사 및 오픈마켓 등 관련된 이미지들을 첨부해주시고, 없으실 경우 원하는 이미지의 참고사이트나 상세페이지등 이미지링크를 꼭 첨부해주세요

 

 

 

 

2. 정확한 기한과 컨펌, 수정 횟수 지정하기

기한 내에 컨펌 및 수정을 몇 번 진행할 것인지 수치상으로 정확하게 기록하기

컨셉을 도출 후 디자인 작업을 진행하는 디자이너의 특성상 본격적인 작업에 들어가기까지 시간이 상당히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정해진 기한에 컨펌과 수정을 몇 번 할 것인지 정확한 수치로 정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수시로 컨펌과 수정을 한다면 책정금액이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 

 

❌ 나쁜 예) 작업 기한은 8월 1일부터 31일까지 한 달간 작업. 수시로 컨펌 및 수정 

⭕ 올바른 예) 작업 기한은 8월 1일부터 31일까지, 컨셉도출까지 컨펌 및 수정 5회 / 컨셉 도출 후 완성까지 컨펌 및 수정 각 2회씩 (또는 각 주 금요일에 컨펌 진행과 수정을 진행하는 형태도 가능)

 TIP  위와 같이 구성하는 페이지의 숫자, 컨셉등을 명확히 제시해 견적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원하는 컨셉은 이미지 파일로 전달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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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원본 파일 확인 및 유지 보수 관련 점검하기

완료된 작업파일에 대한 원활한 작업이 가능한지 확인합니다.

완료된 작업 파일을 전달받았다면, 원본 형태로 사용 가능한지. 담당자가 작업환경에서 원본 수정이 가능한지 확인하며, 디자인 리소스가 지적재산권에 권리를 침해하지 않았는지 체크합니다.

 

프로그램 환경과 버전에 따라서도 원본 파일이 열리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확인하는 것은 물론 폰트와 이미지 등 상업적으로 사용 가능한 리소스 인지 계약서에 반드시 명기하고 폰트의 경우 제공받거나 다운로드해서 사용할 수 있는 출처를 제공받아야 합니다. 또한 디자인 작업물을 사용해 사용 가능한 범위도 체크합니다.

 

전달받아야 하는 파일 체크) 

- 디자인 원본 파일 (버전과 프로그램 모두 수정이 가능한 원본 파일을 받았는가?) 

- 상업적 리소스로만 작업되었는가? (폰트의 경우 문구 수정 시 설치가 필요하기 때문에 필수로 제공받아야 합니다) 

- 해당 작업으로 2차 저작물 사용이 가능한가? (홈페이지를 제공받을 경우 이미지를 사용해 SNS, 마케팅 배너 등으로 사용 가능한가?)

 TIP  디자인에 사용한 리소스는 원본으로 제공받을 수 없습니다. 원본 디자인 리소스를 이용해 다른 작업을 할 수 있기 때문

 

 

 

 

 

4. 해당 디자인 작업이 보안사항인지 확인합니다. 

디자이너는 작업한 결과물을 포트폴리오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보안 여부가 필수인지 확인해 주세요.

작업한 결과물을 디자이너는 또 다른 클라이언트와의 계약을 위해 포트폴리오로 사용하기 때문에 작업하게 되는 결과물이 디자이너의 포트폴리오로 사용 가능한지의 여부를 반드시 체크하고 넘어가셔야 합니다. 포트폴리오 사용할 수 없는 결과물의 경우에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지 않는 디자이너들도 많습니다. 비밀유지 조항을 반드시 체크하세요.

 

 

 

5. 명확한 내용의 주제로만 이야기해주세요

디자인은 상당히 주관적이기 때문에 원하는 디자인의 샘플을 많이 첨부할수록 좋습니다.

디자인은 컨셉을 도출하고 살을 붙여나가는 작업이기 때문에 검색을 통한 이미지 서치로 원하는 비슷한 느낌의 디자인 샘플 같은 캡처화면 자료를 모아 전달해 주세요. 정보가 많을수록 컨셉도출 시간도 짧아집니다. 

 

회사라면 브랜드 컨셉과 컬러, 사용하는 폰트 등 최대한 많은 정보를 정리한 가이드 파일을 전달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TIP  모던한, 심플한, 예쁜, 화려한 등의 추상적인 문구를 될 수 있으면 많이 사용하지 말아주세요 (X) / 주황색 컬러 기반으로 가독성이 좋고 20대 타깃의 젊은 여성이 선호할 만한 스타일로 작업해 주세요. 우리 제품이 세련될 수 있게 부각되는 디자인이 좋습니다. (O)

 

 

시각디자인 용역 표준계약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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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디자인 용역 표준계약서.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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