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디자인 지식창고

무료 이미지 라이센스 사용시 주의해야 할 4가지

검색으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무료 이미지 라이선스들은 무료이지만 무료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잘 사용하면 상업용으로도 얼마든지 사용할 수 있는 좋은 컨텐츠들이 많은데요. 라이선스를 사용할 시에 주의를 해야되는것들을 몇가지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무료나 유료로 접하는 모든 컨텐츠는 창작권을 넘기는 절대적 의미의 컨텐츠가 아닙니다. 

상업적으로는 사용이 얼마든지 허가되었지만, 회사를 대표하거나 본인이 컨텐츠의 주인임을 말할 수 없습니다.(예- 로고,심볼) 이러한 경우 라이선스 전문이 무료 컨텐츠등에 압축파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2) 무료 이미지를 그대로 이용해 재판매로 수익을 창출할 수 없습니다. 

이 라이선스의 전문 내용은 무료로 제공하는 컨텐츠들이 지향하는 바이기도합니다. 무료 라이선스를 홍보용 도구로 제공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재판매를 금지하는 조항이 라이선스 전문에 포함되어있습니다.

 

반응형

 

 

3) 무료 컨텐츠들은 제공된 원본 그대로 100%를 사용할 수 없는것이 있습니다. 

주로 일러스트 소스 이미지를 제공하는 사이트들이 시행하는 정책으로 사이트 주소를 임베딩(내용에 안 보이게, 또는 보이게 포함하는 것)을 하지 않을 경우 일부만을 사용해 재 창작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4) 무료 라이선스를 100% 그대로 이용하고 싶은경우 출처와 창작자들을 밝히는것이 원칙입니다. 

하지만 만든 회사측에서도 심미성을 해칠 수 있는것을 원치 않기 때문에 표기를 임베딩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etc) 유료로 이용하고 있는 컨텐츠의 경우 

유료로 이미지 컨텐츠를 이용할 경우 기간만료 후에는 전에 사용한 유료컨텐츠의 흔적들은 삭제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라이선스에 관련된 자세한 에피소드를 읽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블로그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

 

 

저작권 표시 cc 크리에이티브 커먼즈란?

웹 환경이 막 태동할 시점. 이용자들은 저작권에 대한 개념 없이 컨텐츠를 자유롭게 공유하고, 소비하며, 재생산이 되는 반복된 일련의 생활들을 즐기고 있었는데요, 초창기의 웹 시장과 오프라

blue-seal.tistory.com

 

 

무료 이미지 저작권 주의해야 할 4가지

예전 1~2차 웹 시장이 도래했을땐 웹 디자이너가 대세 였다면, 3~4차 웹 시장에는 모바일을 기반으로한 유튜브라는 혁신 플랫폼의 등장으로 영상디자이너 대세가 되었습니다. ​ 여기서의 세대가

blue-seal.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