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디자인 지식창고

포토샵,일러스트 컬러 알맞게 세팅하기

반응형

📌 시작글

포토샵,일러스트,인디자인등 주로 사용되는 그래픽툴에서원하는 컬러를 사용하기 위한 필수적인 컬러세팅법에 관련한 포스팅입니다. 파일을 생성하는 시점에서 수정하는 중간단계를 거쳐, 최종적으로 저장되는 순간을 비롯해 다운받은 파일을 그래픽툴로 열때 생기는 컬러에 대한 오차를 줄이고 디자인을 좀 더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번에 다루는 포스팅은 주로 포토샵의 디자인 컬러 색상프로필을 다뤘으며, 일러스트와 인디자인등의 모든 편집 색상환은 같은 세팅기능에 같은 맥락을 두고있습니다, 중간 단계나 수정의 경우 본 컬러보다 조금 탁하다면 컬러 프로필을 살펴볼 필요가 있어요 ​ 

 

예시는 포토샵을 기점으로 설명하겠습니다 :)

새 파일을 열게되면 색상프로필을 설정하는 목록이 바로 보인다

 

픽셀 이미지를 가져올 때 컬러 프로필이 불일치하는 경우 위와 같은 경고창이 뜹니다. 색상은 위의 사진처럼 Adobe RGB로 세팅이 필요합니다.

사진을 포함한 픽셀 이미지는 포토샵에 가져올 때 색상 프로필이라는 개념을 사용해서 작업을 시작하게 됩니다. 이는 사진을 찍거나 만들어진 기기에 저장되어 있는 색상을 만들어내는 도구를 이용해 제작되는 사항 중 하나이기 때문에 작업 시 잘못 설정된 컬러는 기기마다 다른 컬러를 표현할 수 있어 확인하고 넘어가는 설정이 필요합니다.

포토샵에 지정된 컬러 값이 아닌 불러오는 사진의 컬러값을 사용합니다. 
 포토샵에 설정된 컬러 값을 변경해 사용합니다.
 이미지에 포함된 컬러정보를 없애기

 

 

 

1. 새 파일 만들기 

그래픽 작업을 비롯, 영상이나 사진 촬영들은 컬러의 범주를 사용하기 위한 프로필을 저장하면서 파일을 만들기 위해 시작하게 되고, 그 일환의 하나가 색상 프로필입니다. 포토샵은 새 파일을 생성할 때 환경설정을 위한 프로필을 제공하고 있는데 프로필을 적용하지 않고 넘어가게 되면 추후 인쇄를 하게될 때나 후속 장치들(프린터의 기본세팅값, 영상출력의 컬러값)의 컬러속성을 따른다는 의미를 둡니다.

 

🔴🟢🔵 색상프로필? 

그래픽작업으로 흔히 많이 사용하는 컬러는 RGB의 경우 = sRGB보다 색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는 범위가 크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Adobe RGB를 많이 사용합니다. (세팅은 sRGB로 되어있는 경우가 많아요) CMYK의 경우 = Coated FOGRA39를 많이 사용합니다. (초기 세팅은 japan 2001 coat ~ 시리즈가 대부분입니다.)

 

2. 작업 컬러 세팅하기 

새로 생성된 캔버스 내에서 앞으로 이미지를 불러오거나 생성하고 만들때 레이어내의 이미지들의 작업 컬러를 세팅하는 화면입니다. 이 때 관리 규칙이라는걸 정할 수 있습니다. ​ 

1) 신규로 새 파일을 만들 때의 기본 색상프로필을 미리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색상에 대한 규칙을 각각 작업하고 있는 세팅값에 맞추는것이 좋다.

2) 이미지를 불러올때 컬러프로필이 불일치 할 경우 프로필을 현재 작업하고 있는 컬러규칙으로 바꿀지 말지 물어보는 안내창을 여는것에 대한 체크사항입니다. 

  • 포함된 프로필 유지: 가져온 이미지의 색상프로필을 따릅니다. 
  • RGB,CMYK 작업으로 변환 : 현재 사용하는 이미지 색상프로필을 따릅니다.

 

 

3) 프로필이 불일치 할 경우 열거나 가져올 때, 안내팝업등을 통해 색상프로필을 어디에 따르게 할 것인지를 정하는 안내팝업입니다. 당연히 sRGB의경우에는 색을 풍성하게 쓸 수 있게 현재 작업하는 Adobe RGB 색상프로필을 따라서 바꿔주는게 좋겠죠

 

 

 

RGB값을 유지하고 Lab값을 변경한 모습을 볼 수 있다. (블루 컬러라도 미묘하게 다른 모습)

3. 프로필 할당하기 (RGB값만 유지할 때) 

편집 > 프로필 할당을 통해 지금 작업하고 있는 문서의 색상프로필과 바꾸고 싶은 색상프로필을 확인하고 바꿔줄 수 있습니다. 1번으로 지금 하고 있는 컬러는 작업이 무엇인지 볼 수 있고, 2번으로 바꿔 줄 색상프로필을 확인하고 적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필 할당 메뉴는 RGB값을 유지하면서 Lab값을 변경할 때 사용합니다. Lab값이 변경되면서 맞춰지기 때문에 같은 컬러라도 다른 색상을 띕니다. ​

 

🔴🟢🔵 Lab ? 

보색으로 컬러를 나타내고 밝고 어두움을 좌표로 두어 시각적으로 인식하는 컬러를 동일하게 색체계로 표현한 값입니다.(객관적인 색 표현) RGB컬러에서 CMYK컬러로 이동할 때 Lab컬러를 거쳐 이동하면 색 오차를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Lab컬러는 최대한 유지한 채 RGB컬러를 조정한 모습을 볼 수 있다. (컬러에는 변화가 없는 모습)

4. 프로필로 변환 (Lab값을 유지하고 싶을 때) 

1. 편집 > 색상프로필 변환으로 들어갈 수 있는 이번 컬러 변경 프로필은 Lab값은 유지한채 RGB값을 변경할 때 사용되는 속성변환 기능으로 객관적인 컬러값인 Lab값을 유지하기 때문에 같은 컬러라도 색의 변화가 없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 의도라고 표현된 수치의 값은 가장 색의 변화를 적게 사용하기 위해 색도계를 기점으로 변환하는것을 세팅해야합니다. ​

 

 

💬 3줄 요약 

  1. 새로 작업시 RGB를 사용할 경우 Adobe RGB로 세팅, CMYK로 사용할 경우 Coated FOGRA39로 세팅합니다. 
  2. 작업하고 있는 색상프로필을 변환시 RGB컬러를 유지 변환시 컬러가 미묘하게 변한다. 
  3. 색의 변화를 적게 사용하기 위해 Lab 유지 변환시 색도계를 기점으로 변환한다. (컬러는 변환없음)

 

​※ 참고 포스팅: 디자이너가 알아야 할 6가지 포토샵 컬러 세팅 

※ Provides image Thank you. freepik and flaticon

 

반응형